본문 바로가기
편입영어 기출문제/2021학년도 기출문제

2021학년도 서울여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학습하기

by 별편입멘토 2023. 8. 14.
728x90
반응형

2021학년도 서울여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학습하기

 

서울여대 편입영어는 생각보다 꽤나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는 시험입니다. "편입영어, 수학의 난이도와 입시 결과는 비례하지 않는다." 라는 것은 잘 알고 계실 듯 합니다. 대학의 네임 밸류에 따라서 시험의 난이도의 높고, 낮음이 결정되지 않는 시험이므로 수험생들은 기출문제를 학습할 때, 다양한 대학의 문항들과 유형들에 대해서 선행하여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1학년도 서울여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2021학년도 서울여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즉, 편입학은 정형화 되어있지 않은 난이도와 출제 유형을 규정하여 문항을 출제하지 않는 변칙적인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 입시이므로 반드시 수험생들은 많은 유형의 문항들에 적응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서울여대 편입영어는 장지문 논리, 독해 유형 문항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므로 상위권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이 반드시 극복해야하는 시험으로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 편입학의 특성 1 : 대학의 네임 벨류와 난이도는 비례하지 않는다.
  • 편입학의 특성 2 : 문항과 난이도는 정형화 되어있으나, 출제 규정이 매 년 변경되므로 언제든지 기존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문항과 난이도의 변형이 가능하기에 다양한 문항에 적응해야 한다.

 

시험의 유형은 다양하며, 어려운 유형과 문항들은 타 대학의 기출문제에서도 충분히 존재합니다. 편입학에서 타 대학의 기출문제를 풀이하고 해당 유형에 대한 공략 방법, 풀이 방법 등을 학습하는데는 변칙적인 문항과 난이도에 대응하기 위한 훈련이라고 생각하고 학습하시기를 권장합니다.

 


2021학년도 서울여대 편입영어 시험 전형

 

서울여대 편입영어는 체육학과와 미술계열을 제외하면 모든 수험생들이 응시해야하는 필수 시험 입니다. 눈에 띄는 특징은 덕성여대와 마찬가지로 자연계열 수험생들도 편입수학이 아닌 편입영어로만 필답고사를 진행하여 수험생을 선발한다는 것 입니다.

 

자연계열의 경우 2단계에서 서류 평가를 진행하나, 실제 반영 비율은 모호한 수준이므로 서울여대 편입영어는 전체적인 전형 방법에서의 주된 전형 요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인문계열 : 일괄합산 (편입영어 100%)
  • 자연계열 : 1단계 (편입영어 100%) / 2단계 (편입영어 70% + 서류 30%)

 

2021학년도 서울여대 편입영어 시험 전형
2021학년도 서울여대 편입영어 시험 전형

 

이와 같이 자연계열에서 편입수학을 반영하지 않고, 편입영어로 수험생을 선발하는 대학의 경우는 아래와 같은 규칙으로 원서를 지원해야 합격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인문계열 : 자연계열 학과로 지원하여, 중위권 수험생들과의 경쟁을 피하고 합격 가능성 증대
  • 자연계열 : 자연과학대 (순수 과학)에 지원하여, "인문계열 수험생들의 교차 지원 가능성을 최소화" 하고 자연계열 수험생들끼리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

 

이러한 방법은 수험생들의 "합격 가능성" 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대학에서의 전공 적응" 은 후순위로 고려하는 전략입니다. 즉, 합격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으로 수험생들의 대학 적응에는 큰 관점을 두지 않은 전략이므로 수험생 본인이 "편입 올킬 등에 대한 우려" 가 있다면 충분히 고려할 수 있을만한 전략입니다.

 


2021학년도 서울여대 편입영어 출제 비율

 

서울여대 편입영어는 대부분의 편입영어 강사들이 "가장 어려운 유형에 속하는 대학" 이라고 평가합니다. 이러한 평가가 발생하는 이유는 독해, 논리 영역에서 출제되는 지문의 길이가 상당히 긴 편에 속하며, 선택지에 매력적 오답을 배치하여 빠른 풀이가 어렵도록 장치해두었기 때문입니다.

 

  • 유사대학 : 한양대, 서강대 (독해, 논리 영역 유사)
  • 특징 : 독해, 논리 영역의 장지문 유형이 다수이며, 난이도가 상당히 까다로운 편

 

영역 문법 어휘 독해 논리 기타
문항 수 10 5 13 12 0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본인이 목표하지 않은 대학이라도, 기출문제는 반드시 풀이하는 것을 권장" 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사례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상위권 수험생들은 목표 대학의 기출문제에 집중하여, 타 대학의 유형이나 기출문제에는 조금 소홀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타 대학에서도 목표 대학의 문항보다 어려운 난이도와 낯선 유형의 문항들이 출제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학습해야 다양한 유형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서울여대 편입영어는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논리 영역의 출제 비율이 높은 편이고, 추가적으로 장지문 논리가 주로 출제되므로 수험생들은 고난이도 논리 영역을 풀이하는 연습을 반드시 선행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1학년도 서울여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서울여대 편입영어에서 가장 주를 이루는 영역은 독해, 논리 영역입니다. 해당 영역의 출제 비율이 높다는 것과 지문의 길이가 긴 편으로 출제되는 것은 시험 시간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서울여대 편입영어는 다행스럽게도 시험 시간을 70분으로 부여하여 이러한 시간 부족에 대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 시험시간 : 40문항, 70분
  • 배점 : 어휘, 문법 (2 ~ 2.5점) / 논리, 독해 (2.5 ~ 3점)

 

2021학년도 서울여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2021학년도 서울여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이와 같이 중-장지문의 출제 비중이 높고, 논리와 독해 영역의 배점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학은 초반부의 영역에서의 빠른 풀이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휘, 문법의 문항은 생각보다 무난한 편으로 출제되며 빈출되는 유형에서 충분히 학습했던 내용으로 풀이가 가능하므로 수험생들은 후반부의 장지문 영역에 대응할 수 있는 훈련을 선행해야 합니다.

 

서울여대-2021-편입영어-기출문제-인문오전-시험지.pdf
0.14MB
서울여대-2021-편입영어-기출문제-인문오전-정답지.pdf
0.03MB
서울여대-2021-편입영어-기출문제-인문정오-시험지.pdf
0.14MB
서울여대-2021-편입영어-기출문제-인문정오-정답지.pdf
0.03MB

 

서울여대 편입영어에서 가장 어려운 영역은 바로 장문 논리 영역인데, 독해 영역에 비해서도 어렵게 출제되는 난이도는 수험생들이 오답을 체크할 확률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험생들은 "정답에 보다 더 가까운 선택지" 를 선별하는 훈련을 진행해야하며,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학습하는 수험생들은 서울여대 편입영어에 출제되는 중-장지문 논리를 통해 보다 심화된 문제풀이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편입영어 시험이 왜 어려운가에 대한 반증인데, 편입영어는 문항을 출제하는 과정 중에 "전체 지문 중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문항으로 출제" 하므로 수험생들은 "딱 맞는 정답을 체크하는 것보다는 정답에 보다 더 가까운 선택지를 선별" 하는 과정을 반드시 훈련해야 합니다.

 


서울여대 편입영어는 반드시 꼭 풀어보자.

 

편입영어에서 좋은 문항들과 어려운 문항들을 꼽는다면, 대부분 상위권 대학에서 출제되는 문항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서울여대 편입영어 문항들은 편입 강사들뿐만 아니라 상위권 대학에 합격한 수험생들도 반드시 풀어보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많이 제시합니다.

 

서울여대 편입영어의 풀이를 권장하는 근거는 편입학에서 출제될 수 있는 문항들 중에서 가장 까다로운 "중-장지문 논리 영역에서의 문제의 질" 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고, 해당 유형의 문항들을 기준으로 상위권 대학에서 출제되는 문제를 풀이할 수 있는 훈련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서울여대 자체를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을 비롯하여,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학습하는 수험생들은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논리 영역에서의 고득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편입영어에서 문법, 어휘 영역은 1년 동안 학습을 진행하면 고난이도 유형의 문항을 제외하고는 어느 정도의 개념과 의미를 알고 있기에 무난하게 풀이할 수 있습니다. 즉, 문법과 어휘 영역은 실수를 줄이면서 풀이하는 학습을 진행하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한 영역입니다.

 

 

 

 

하지만 논리, 독해 영역은 수험생들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어휘력, 문해력 등과 같은 요소들도 고려되어 점수가 결정됩니다. 특히나 논리 영역은 단문 논리 / 중-장문 논리로 구분되며, 수험생들이 단문 논리의 경우는 "어휘 영역과의 풀이 방법이 유사" 하므로 정복이 가능하지만, 중-장문 논리의 풀이에 있어서 끝까지 적응을 못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해당 영역에서의 고득점이 상위권 대학에서의 합격을 목표로 한다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고 서울여대 편입영어에서의 논리 영역은 아주 좋은 기출문제이자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 입니다.

 

대학의 난이도와 출제 유형이 언제든 변화할 수 있는 편입학이라는 입시 전형에서 수험생들은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항들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풀이하여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