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입수학 기출문제/2021학년도 기출문제

2021학년도 한국항공대 편입수학 기출문제 학습하기

by 별편입멘토 2023. 9. 10.
728x90
반응형

2021학년도 한국항공대 편입수학 기출문제 학습하기

 

한국항공대는 대학의 취업률과 진로 연계 등에 있어서 매우 큰 메리트가 있는 대학 입니다. 항공, 우주, 기계 등의 분야에서 특화된 대학으로 자연계열 수험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대학 입니다. 대학의 명칭에 특정한 전공, 계열 등이 명시되어있는 경우 해당 분야에 특화된 대학으로 아웃풋이 우수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학년도 한국항공대 편입수학 기출문제
2021학년도 한국항공대 편입수학 기출문제

 

한국항공대는 편입영어, 편입수학 전형을 시행하며 편입 시험의 일정상 가장 빠른 시점에 시험을 시행하는 대학 입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한국항공대 시험을 첫 번째 시험 혹은 두 번째 시험으로 응시하게 되는데, 과거보다는 난이도가 하향 조정되었으나 편입영어의 경우 "항엣" 이라는 별칭이 있었을 정도로 꽤나 어려운 유형의 시험으로 문항을 구성하는 대학 입니다.

 

 

자연계열에서의 편입수학 전형도 수험생들이 쉽다고 판단할 수 없는 난이도로 출제되어 수험생들의 편입 시즌 초반에 멘탈을 흔들어버리는(?) 듯한 느낌도 주는 대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1학년도 한국항공대 편입수학 시험 전형

 

한국항공대 편입수학은 자연계열의 일부 전공에서 반영합니다.

편입수학은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항공전자정보공학부, 항공재료공학과에서 반영하며, 소프트웨어학과는 인문계열 전형과 마찬가지로 편입영어로 수험생을 선발합니다.

 

  • 인문계열 : 일괄합산 (편입영어 100%)
  • 자연계열 : 일괄합산 (편입영어 50% + 편입수학 50%)

 

2021학년도 한국항공대 편입수학 시험 전형
2021학년도 한국항공대 편입수학 시험 전형

 

이와 같은 전형의 특성은 수험생들이 반드시 모집요강을 확인해야하는 이유 입니다. 매우 단순한 내용이지만, 일반적으로 자연계열의 대부분의 학과는 편입수학을 반영한다는 전형과 다르게 "일부 대학 및 전공에서는 자연계열로 분류되는 전공에서 편입수학이 아닌 편입영어 혹은 편입과학을 반영" 한다는 점을 확인하여 시험의 정확한 대비를 선행해야겠습니다.

 

편입영어와 편입수학을 모두 반영하며, 영어와 수학 통합형 시험으로 진행하는 한국항공대 편입 시험은 수험생들의 시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모집인원의 15배수까지 예비 번호를 부여하지만 "편입 시즌의 초반부 시험, 영어와 수학 통합형 시험이므로 시간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 실전 감각이 완성되지 않은 시기의 시험" 이므로 수험생들의 실력과는 별개로 이와 같은 사항들이 변수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2021학년도 한국항공대 편입수학 기출문제

 

한국항공대 편입수학은 총 40개의 문항을 90분 내에 풀이해야하는 영어, 수학 통합형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40개의 문항 중에서 편입영어 20문항, 편입수학 20문항이 출제됩니다.

 

  • 항공교통물류학부, 경영학부, 항공운항학과 : 30문항, 60분
  • 자연계열 : 40문항, 90분 (영어, 수학 통합형 : 편입영어 20문항, 편입수학 20문항)

 

2021학년도 한국항공대 편입수학 기출문제
2021학년도 한국항공대 편입수학 기출문제

 

자주 강조드렸던 바와 같이 "영어, 수학 통합형 시험 = 타임어택형 시험" 입니다. 즉, 시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한국항공대의 자연계열 시험에서 변수로 작용되는 것은 "편입영어 시험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게 출제된 다는 점" 입니다.

 

한국항공대-2021-편입수학-기출문제-시험지.pdf
0.13MB
한국항공대-2021-편입수학-기출문제-정답지.pdf
0.03MB

 

자연계열에서 편입수학이 중요하다는 것은 한국항공대 편입에서도 공통 적용될 수 있는 사항이지만 편입영어와 편입수학의 반영 비율이 동일하다는 관점에서 편입영어의 득점 정도가 합격에 있어서 큰 변수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편입수학의 진도와도 연관이 있을 수 있는데, 한국항공대 편입수학의 시험 일정은 약 12월 중순 경에 진행됩니다. 이 시점에는 수험생들이 "공학수학 진도를 종료하고, 기출문제를 충분히 풀이하지 않기에 전체적인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는 시기" 이므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편입영어의 점수 득점이 생각보다 중요하게 작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연계열에서도 편입영어는 중요하다.

 

한국항공대 편입수학의 반영비율은 편입영어와 동일합니다. 각각 50%로 반영되는 전형이므로 수험생들은 "본인이 맞출 수 있는 문항들을 반드시 풀이하는 것" 이 필요합니다.

 

물론, 자연계열 수험생들에게 편입수학은 "동점자 처리 시의 우선 순위가 부여되는 사항" 이고, 일부 대학에서는 편입수학의 반영 비율이 편입영어에 비해서 높으므로 "자연계열에서 편입수학은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소" 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최초 반영 비율이 동일한 경우, 수험생들은 편입영어와 편입수학 문항들 중에서 "편입수학 문항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 보다, 편입영어 문항들 중에서 풀이가 가능한 문항들을 반드시 정답으로 선별하는 작업" 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즉, 반영 비율이 동일하다는 것은 영어와 수학의 중요성이 모두 동일하다는 것이므로 수험생들이 특정한 문항과 영역에 지나친 시간을 할애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반영 비율이 동일한 경우, 편입수학의 성적은 동점자 처리 시에 반영되는 조건이므로 편입영어 문항에서 맞을 수 있는 문항을 득점하여, 경쟁자들에 비해서 높은 점수를 획득한다면 상대적으로 빠른 순위의 예비 번호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항공대 편입수학은 문항의 난이도도 상대적으로 높게 출제되며, 편입영어 시험의 난이도 역시 유사한 수준으로 출제되는 "어려운 난이도로 평가받는 시험" 입니다.

 

이러한 시험에서의 합격 점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수험생들이 "맞출 수 있는 문항들과 빠르게 풀이할 수 있는 문항들을 먼저 해결한 이후, 영어와 수학에 관계 없이 변별력 문항들에 추가적인 시간을 할애하는 것" 입니다. 즉, 반영 비율이 동일한 대학에서는 전체적인 문항들을 살펴보고 "풀이할 수 없거나,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는 문항들을 잔여 시간에 다시 풀이하여 추가 점수를 획득하는 방향" 으로 접근하는 것이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 입니다.

 

편입영어, 편입수학 어떠한 영역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 보다 이와 같이 모든 문항들을 탐색하고 풀이 가능한 문항들을 선별적으로 풀이하는 것이 한국항공대 편입 합격 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