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입영어 기출문제/2022학년도 기출문제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학습하기

by 별편입멘토 2023. 7. 30.
728x90
반응형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학습하기

 

단국대학교는 국민대, 숭실대, 세종대에서 유일하게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 입니다. 편입영어와 편입수학을 반영하여 수험생을 선발하는 대학이며, 편입 수험생들 중에서 중-하위권의 성적을 유지하는 수험생들이 실질적인 목표로 할 수 있는 대학입니다.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국민대, 숭실대, 세종대, 단국대 (소위 "국숭세단" 라인)에서 가장 예비 순위의 순환이 많은 대학입니다. 이는 곧, 수험생들이 비슷한 수준의 대학에 합격했을 때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을 포기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인하대와 아주대도 동일한 맥락으로 예비 순위의 전환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보기

 

단국대 편입영어는 수험생들이 굉장히 무난하게 풀어낼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되며, 전체적으로 지원자가 굉장히 많은 편에 속합니다. 이에 따라서 추가 합격자가 많이 발생하는데, "추가 합격자들의 점수 격차가 상당히 적은 편이므로 고득점을 하는 것" 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단국대 편입영어 기출문제의 출제 비율과 전형 방법을 살펴보고 어떠한 목표로 수험 준비를 진행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시험 전형

 

단국대 편입영어는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에서 모두 응시해야하는 과목 입니다.

단국대 편입 전형의 특징은 자연계열과 인문계열의 전형이 조금 차이가 있다는 점 입니다.

 

  • 인문계열-단계별 전형 : 1단계-필답고사 (100%) / 2단계-1단계 성적 (90%) + 전적대학 성적 (10%)
  • 자연계열-단계별 전형 : 1단계-편입영어 (50%) + 편입수학 (50%) / 2단계-1단계 성적 (100%) + 서류 (P/F)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시험 전형-인문계열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시험 전형-인문계열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시험 전형-자연계열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시험 전형-자연계열

 

위와 같이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의 전형 방법이 조금 상이한데, "전적대학 성적의 반영여부" 가 차이점 입니다.

그리고 제출하는 서류 (전적대학 성적 등)에서의 P/F를 처리하여 수험생을 최종 선발하는 전형으로 진행됩니다.

 

  • 인문계열 : 전적대학 성적 10% 반영
  • 자연계열 : 전적대학 성적 미 반영

 

개인적으로는 인문계열에서 전적대 성적을 반영하고, 자연계열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이 합리적이지는 못하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단국대 편입영어 성적은 필답고사가 주로 평가되는 시험에서 굉장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겠습니다.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출제 비율

 

단국대 편입영어는 굉장히 무난한 수준으로 출제되며, 아래와 같은 특징을 보입니다. 대학마다 출제 비율, 출제 경향 등이 상이하다는 것은 목표하는 대학에 대해서 집중해서 학습해야하는 영역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출제 유사 대학 : 인하대 (독해 위주출제 유사), 국민대 (난이도 유사)
  • 편입논리의 출제 비율 0%

 

영역 문법 어휘 독해 논리 생활영어
문항 수 10 10 20 0 0

 

편입논리는 인문계열 수험생들이 점수 상승에 있어서 굉장히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영역이며, 꽤나 높은 난이도를 보입니다. 이에 따라서 "논리를 잘 하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 이 뚜렸하게 구분이 될 수 있으며, 이는 곧 합격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단국대 편입영어는 가장 높은 난이도로 평가받는 편입논리 영역의 출제를 전혀 하지 않으며, 인하대학교와 유사하게 독해 유형의 출제 비중이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문법과 어휘 영역의 출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기에 초반부의 무난한 수준으로 출제되는 문법, 어휘 문항들을 빠르게 풀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울러, 편입독해 출제 영역도 굉장히 무난한 편으로 출제가 되며 별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존재하지 않을 만큼 그 동안 편입학원에서 학습했던 유형이 출제됩니다.

 

이에 따라서, 전체적인 난이도가 평이하다고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당연하게도 최초 합격자, 추가 합격자의 점수대가 "80+@" 로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중위권 대학의 합격을 목표로 준비한다면, 수험생들은 최초 합격보다는 추가 합격을 기대하며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국대 편입영어는 시험의 난이도가 굉장히 무난한 편으로 출제되며, 논리 영역이라는 고난이도 유형의 문항들이 출제되는 파트가 생략되므로 합격 점수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는 전체적으로 시험 난이도가 평이하다고 평가되는 대학에서 모두 통용됩니다.)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2022학년도 단국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단국대 편입영어는 상위권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변별력 있는 문제가 출제되지 않는다." 라는 점이 있기에 조금은 손해를 볼 수 있는 대학입니다. 즉, 고난이도 문제의 출제 빈도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중-하위권 수험생들이 시험 컨디션에 따라서 높은 점수를 득점할 경우 오히려 합격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 시험시간 : 60분, 40문항

 

시험에 응시하는 시간과 문항 수, 문항 특징, 출제 경향 등 모든 부분이 편입영어에 있어서 표준화 되어있을 수 있는 수준에 따라 진행된다는 점이 특징이라면 특징일 수 있습니다. 

 

단국대-2022-편입영어-기출문제-인문오전-시험지+정답지.pdf
0.21MB
단국대-2022-편입영어-기출문제-인문오후-시험지+정답지.pdf
0.22MB
단국대-2022-편입영어-기출문제-자연오전-시험지+정답지.pdf
0.27MB
단국대-2022-편입영어-기출문제-자연오후-시험지+정답지.pdf
0.27MB

 

또한 추가 합격자가 다수 발생한다는 점을 주목하여야 하는데, 이는 대학의 합격에 있어서 수험생들의 선호도에 따른 것 입니다. 단국대의 위치는 경기도에 위치하므로 비슷한 수준의 대학에 합격한 학생의 경우는 서울권에 위치한 국민대, 세종대, 숭실대에 진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단국대는 "상위 대학의 합격자, 동일 수준의 대학 합격자" 가 모두 등록을 포기할 수 있는 경우를 가지고 있는 대학이므로 추가 합격자가 다수 발생한다는 점을 기억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단국대 편입은 중-하위권 수험생들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

 

단국대 편입영어는 무난한 수준이며, 편입수학도 마찬가지 입니다. 시험 자체의 특성이 "단국대는 이러하다." 라는 점이 명확하지 않고, "편입학원에서 학습했던 내용들을 잘 소화한다면, 충분히 풀이할 수 있는 문항" 들이 출제되는 대학입니다. 

 

이에 따라서 수험생들이 시험 당일의 컨디션, 문제 풀이에 있어서의 실수를 최소화 한다면 충분히 합격을 할 수 있는 대학이며, 추가 합격자가 다수 발생할 수 있다는 큰 변수도 존재합니다.

 

  • 합격생 A : 국민대, 세종대, 숭실대, 단국대 합격 (국민대 최종 등록-단국대 예비 발생)
  • 합격생 B : 중앙대, 국민대, 숭실대, 단국대 합격 (중앙대 최종 등록-단국대 예비 발생)
  • 합격생 C : 아주대, 인하대, 숭실대, 단국대 합격 (아주대 최종 등록-단국대 예비 발생)

 

이와 같이 추가 합격자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매우 많은 대학입니다. 수험생들이 기본적인 문제 풀이의 방식과 시험 응시에 있어서의 준비를 철저히 진행한다면 수험생들이 합격하는데에 있어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문계열에서 전적대학 성적을 반영하기는 하지만, 단 10%에 불과하며 전적대 성적을 처리하는 기준에 있어서의 모호함 등이 존재한다는 것은 수험생들에게 필답고사의 성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국대 편입영어는 수험생들이 싫어할 법한 유형들의 문항을 출제하지 않기에 독해 문제를 연습하거나, 정확하게 풀이하여 시간을 관리하는 연습을 하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초반부의 어휘, 문법 문항들을 풀이하고, 잔여 독해 문항들을 풀이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거나, 빠른 시간 내에 모든 문제를 풀이한 후에 검토 과정을 거치는 연습을 체득화하여 고득점을 목표로 학습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단국대 편입영어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편입시험은 비슷한 수준의 수험생들이 다수 응시하는 전형이므로, 본인들의 실력을 무난하게 발휘하기 위해서 기출문제 학습을 통해 시험에 대한 적응도를 높이는 훈련이 필수라는 것을 잊지 말고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