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입영어 기출문제/2022학년도 기출문제

2022학년도 명지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학습하기

by 별편입멘토 2023. 8. 19.
728x90
반응형

2022학년도 명지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학습하기

 

명지대는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을 이원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편입시험에서도 수험생들의 선호도와 연관이 지어지는데,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지역적인 특성은 수험생들이 "아주대, 인하대, 단국대, 가천대" 에 합격하는 경우 상호 연쇄 이동이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열어둡니다.

2022학년도 명지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2022학년도 명지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즉, 이와 같이 수도권에 위치한 대학들은 상호 대학들의 모집 인원에 따른 연쇄 이동 가능성이 증가함에 따라서 추가 합격 등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명지대 편입은 편입 수험생들이라면 충분히 도전할 수 있을 법한 가능성이 충분하며, 합격을 위한 조건도 꽤나 메리트가 있는 편으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더보기

 

명지대 편입영어는 상위권 대학 중 한양대 편입영어와 시험의 출제 방향과 구성이 매우 유사한 편 입니다.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하향 조정(?)되어 출제되는 대학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시험의 특성이 "한양대와 유사하다. 따라서 어려운 속성도 그대로 가지고 있다." 라는 점을 토대로 볼 때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은 대학 중에 하나입니다.

 


2022학년도 명지대 편입영어 시험 전형

 

명지대 편입영어는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에서 모두 반영되며, 시험 유형도 구분 없이 동일한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자연계열 수험생들의 경우는 편입영어 시험을 응시한 이후, 편입수학 시험이 진행되므로 총 120분의 시험 시간을 부여 받아 시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 인문계열 : 일괄 합산 (편입영어 100%)
  • 자연계열 : 일괄 합산 (편입영어 50%, 편입수학 50%)

 

2022학년도 명지대 편입영어 시험 전형
2022학년도 명지대 편입영어 시험 전형

 

전체적인 전형 상에서의 특성은 보이지 않으나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자연계열 수험생들의 경우, 편입영어, 수학 통합형 시험은 아니지만 총 120분의 시험 시간으로 진행되므로 수험생들의 집중력과 체력관리가 매우 중요한 변수로 작용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수험생들이 편입 시험 시즌이 되면, 하루 건너 진행되는 시험에서의 이동 시간과 시험 시간 등을 포함하여 하루에 2개의 대학에서의 시험도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본인의 문제를 풀이할 수 있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자연계열 수험생들은 인문계열 수험생들에 비해서 시험 시간이 1.5배 이상으로 부여되는 자연계열 수험생들은 체력 관리와 집중력 유지를 위한 루틴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명지대 편입영어, 편입수학 시험과 같은 유형의 대학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2022학년도 명지대 편입영어 출제 비율

 

명지대 편입영어는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양대 편입영어 시험과 매우 유사한 속성을 보입니다. 독해 영역 위주로 문항이 구성되며, 해당 지문들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게 출제되므로 수험생들이 문항 1개에서 소모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클 수 밖에 없습니다.

 

  • 유사대학 : 한양대
  • 특징 : 시험 시간 대비하여, 시험 문항이 30문항으로 타 대학에 비해서 적게 출제

 

영역 문법 어휘 독해 논리 기타
문항 수 5 5 15 5 0

 

문법, 어휘, 논리 영역에서의 난이도가 눈에 띄는 특징은 없으나, 문법 문항이 "중지문 길이에서의 문법 오류 판단" 유형으로 출제된다는 것과 논리 문항들도 "중지문 길이에서의 빈 칸 삽입 유형" 으로 출제된다는 점은 초반부에 배정된 문항들에서의 시간 소모가 상당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울러 독해 영역도 중-장지문 유형이 대부분이며, "빈 칸 추론, 내용 일치, 순서배열, 제목 선택 등" 모든 독해 문항의 유형들이 복합적으로 출제됩니다. 따라서 명지대 편입영어는 타 대학에 비해서 1개의 문항을 풀이하는데 소모되는 시간이 더 길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시험 문항이 총 30문항이라는 점은 다행이라고 평가될 수 있겠습니다.

 


2022학년도 명지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명지대 편입영어는 총 30개의 문항을 60분 동안 풀이해야하며,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구분 없이 모두 동일한 유형의 시험으로 진행됩니다.

 

  • 시험시간 : 30문항, 60분

 

2022학년도 명지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2022학년도 명지대 편입영어 기출문제

 

명지대 편입영어 시험에서 눈에 띄는 특성은 상대적으로 적은 문항이 출제된다는 점 입니다. 이는 곧 수험생들이 실력에 따라서 시간적인 여유가 확보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한양대 편입영어 시험과 유사하다는 점은 한양대를 목표로 학습하는 수험생들에게도 매우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명지대-2022-편입영어-기출문제-시험지.pdf
4.86MB
명지대-2022-편입영어-기출문제-정답지.pdf
0.03MB

 

편입시험은 수능과 같이 일괄적으로 출제하는 시험이 아니라, 대학의 입학처에서 직접 출제하는 대학별 개별 시험입니다. 이에 따라서, 대학마다의 특성과 유형이 존재하지만 전체적인 편입영어 시험이라는 범주 안에서 유사 대학들이 구분되어 본인이 목표로하는 대학 혹은 현실적으로 합격할 수 있는 대학의 유사성을 고려해서 기출문제를 효율적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명지대 편입영어는 여유롭게 풀면 큰일난다.

 

명지대 편입영어와 같은 유형의 시험에서 주의해야하는 사항은 "한 개의 문항에 소모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기에, 이에 따른 시간 제한을 부여하지 못하는 점" 입니다. 즉, 문항을 풀이하는데 소모되는 시간을 수험생이 의식적으로 조정하지 못한다면, "시험 시간이 여유롭다는 전제 조건이 매우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는 점을 의미합니다.

 

수험생들이 "명지대 편입영어는 시험 문제가 적으니까, 좀 여유있게 풀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는 전제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여유롭다는 인식" 을 갖게되면 지나치게 많은 시간적인 낭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을 부정적으로 해석하자면, 하나의 문항에 다수의 시간을 사용하여 결국 본인이 풀이할 수 있는 문항들을 놓쳐버릴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편입영어는 60분 동안 40개의 문항을 풀이하며, 편입수학은 60분 동안 25개의 문항을 풀이합니다. 학원에서 진행되는 모의고사도 이와 같은 시간을 부여하여 진행되므로 수험생들에게 가장 익숙한 시간 포맷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익숙한 시험의 조건에서 "시간이 추가 부여되거나, 문항의 수가 감소하는 경우" 수험생들은 "시간이 널널하다." 라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널널하다는 것을 다시 해석하면, "하나의 문항에 풀이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풀이할 수 있는 문항에서의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시간" 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단순히 10분이 추가 부여되고, 10개의 문항이 적게 출제된다고해서 수험생들의 성적이 극적으로 상승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시간 변수 때문에 성적이 하향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이러한 경우는 바로 위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따라서, 명지대 편입영어와 같이 시험 문항 수가 조정되어 출제되는 대학에서는 절대로 여유를 부리며 문제를 풀이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문제를 풀이한 이후에 "정답을 검토하는 시간을 부여" 하는 개념으로 이해하셔야 실수를 최소화하여 합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